코로나바이러스의 어려움 속에서도 봄학기를 잘 마쳐준 여러분이 바로 오늘의 주인공

개교 45주년을 맞은 뉴잉글랜드 한국학교는 6월 13일 모두의 기억에 오래 남을 ‘온라인 전체 종강식’이 개최되었다. 기초과정부터 세종과정까지 각 학급에서는 별도로 ‘학급 종강식’을 온라인으로 가지며 상장수여와 함께 학생들의 글 솜씨, 그림일기 동영상 등을 학생과 부모가 함께 보며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예년 같으면 학교 강당에서 학예발표회가 열리고 자녀의 멋진 발표 모습을 사진으로 담느라 바빴을 학부모들도 자녀와 함께 집에서 화면으로 종강식 행사에 참여하게 된 것이다.
종강식 사회를 맡은 남선경 교사의 개회선언에 이어 애 국가제창팀(이혜린 이준호 한예린 최재윤 안세인 한지나 장건 장율 성리엄 성아델라인)의 국가 제창으로 시작됐다.

김용현 주 보스턴 총영사는 동영상 축사를 통해 “자녀들의 한글, 한국문화, 한국역사 교육에 끊임없는 관심하에 지원과 지도를 아끼다.지 않으시는 부모님과 선생님들께 감사드린다. 미국 교육당국으로부터 모든 지원을 받고 있는 일반 학교들도 온라인 수업 준비에 한참이 걸린 것으로 알고 있는데 모든 것을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뉴잉글랜드 한국학교가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터지자 마자 바로 온라인수업으로 전환하여 이렇게 종강식과 졸업식까지 잘 마치게 되니 각급 학교의 모범이 된 것 같다.”고 치하하고 “앞으로 졸업생 여러분이 활동하게 되는 시대에는 다양함과 독특함을 동시에 갖춘 인재를 더욱 필요로 할 것이고 뉴잉글랜드 한국학교에서 배운 한국어와 한국에 대한 이해는 글로벌 인재로서 여러분을 더욱 돋보이게 할 것으로 믿는다.”고 전했다.

임선희 학부모회 회장은 “우리 모두 힘들었던 지난 몇 개월 동안에도 목표를 향해 중단없이 나아가는 학생들에게 감사하며 대부분 처음 접해보는 새로운 방식의 수업을 준비하시느라 수고해 주신 선생님들과 자녀의 교육을 돕기 위해 집에서 고생하신 학부모님께도 감사드린다. 그냥 흘려보낼 수도 있었을 시간을 붙잡아 자신의 시간으로 만들어가는 우리 아이들은 선생님들과 학부모님들의 노력으로 앞으로 자녀들이 미국문화와 한국문화를 통합해 나가는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게 될 것으로 믿는다.”고 격려사를 대신했다.
남일 교장도 “봄학기를 잘 마쳐준 여러분이 바로 오늘의 주인공들이다. COVID-19사태를 통해 얻은 경험과 지혜로 앞으로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우리는 잘 견뎌 낼 수 있다고 믿는다. 오늘 종강식을 갖게 되기까지 함께 해 주신 뉴잉글랜드 한국학교 가족 여러분들과 늘 격려와 지원을 아끼지 않으시는 김용현 총영사님과 재외동포재단에 감사드리며 아무쪼록 여름방학을 잘 보내고 가을학기에 모두 반갑게 다시 만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2020년 뉴잉글랜드 한국학교 봄학기 종강식 교사회 메세지:https://youtu.be/KjlZ3cIOBv8
뉴잉글랜드 한국학교는 기초 준비반(병아리), 기초1~4과정, 초급1~3과정, 중급1~3과정, 고급1~3과정, 이중언어 과정인 세종1~4과정 및 성인1~2 과정 및 오전특별교육으로 작문교육부와 음악교육, 사물놀이, 서예반 등이 있고, 오후특별교육으로는 미술교육 태권도 발레 사물놀이 종이접기반 붓글씨반 등 50개 학급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오는 27일에는 2020학년도 졸업식을 온라인으로 갖는다고 한다.
2020학년도 가을학기 개학 계획에 대해서 남일 교장은 “아직 일반 학교들의 9월 개학여부가 불분명하고 코로나 바이러스의 위험이 여전한 상황이어서 학교 교실에서의 대면수업이 정상적으로 이뤄질지 불확실하기 때문에 9월 가을 학기는 일단 온라인으로 시작해야 할 것으로 보며 상황에 따라 학기 중에 학교에서의 대면수업으로 환원되면 교실에서 다시 만나겠지만 학생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본다.” “이에 따라 교사회에서도 가을학기 전에 ‘온라인 수업을 위한 항목별 집중연수’를 갖고 가을학기 준비를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지역 최대규모이자 가장 오랜 역사의 뉴잉글랜드 한국학교의 가을학기 재학생의 등록은6월 15일부터 시작되고 신입생은 7월 1일부터 시작된다고 하며 온라인 또는 우편으로도 할 수 있고 2세 교육을 위한 교사 지원은 학교 홈페이지 www.ksneusa.org 또는 이메일 koreanschool.ne@gmail.com이나 전화 (508) 523-5389로 연락하면 된다.
(보스턴라이프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