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잉글랜드지역 최대규모이자 개교 44주년을 맞는 뉴잉글랜드 한국학교(교장 남일, 학부모회장 김효정)는 보스턴 총영사관, 재외동포재단, 학부모회, 이사회 및 교사회의 후원으로 지난 12월 15일(토요일) 제18회 뉴잉글랜드 한국학교 ‘꿈을 그린 노래대회’를 개최했다.

신민영 음악교육부 리더교사의 사회와 윤자영 교사의 반주에 맞춰 진행된 이번 대회는 독창 부문, 중창부문, 합창부문, 등 3개 부문에 모두 62개팀 약 3백 명의 학생들이 참가하여 자녀들을 응원하기 위해 참석한 학부모들과 관계자들 앞에서 밝고 아름다운 노래들을 선 보이며 학생들이 표현한 꿈의 노래가 학교 교정에 울려퍼졌다.

이번 대회의 심사는 보스턴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 장수인 단장, 김효정 학부모회장, 소프라노 김은정, 소프라노 서채송, 2세 대표로 박지인 심사위원이 일반 항목의 심사를 맡았고 학교의 음악교육부 교사들이 기술부문 심사항목을 맡아 심도있는 심사규정을 적용하여 2세들의 정체성을 심어주고자 하는 의미에서 작년 대회 때는 초급이상 부문이, 이번 대회 때는 독창-기초3 & 4부문의 지정곡을 애국가로 정했다고 한다.

또한, 2세들의 다양한 참여를 위해 전래•창작 동요 뿐 아니라 가요로도 참가할 수 있게 하여 대회의 이름도 ‘꿈을 그린 노래대회’로 바꾸었다고 하는데 작년 대회에 이어 이번 18회 대회에도 4개 팀이 가요로 참가해 눈길을 끌었다.
남일 교장은 환영사를 통해 “이번 대회에 참가한 기초준비반인 병아리반의 어린 학생들과 중급과정 학생들까지 모두 대회가 진행되는 동안 아름다운 동요와 가요가 전하는 한국의 전통과 문화를 느껴보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고 학부모회 김효정 회장은 “오늘 2세들의 꿈을 노래로 그려보는 아름다운 행사에 참석해 주신 학부모님들과 참가 학생들, 그리고 지도해 주신 선생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모두 열심히 연습하고 준비한 오늘 대회가 모두에게 즐겁고 기쁜 기억으로 남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서채송 심사위원장의 심사항목 안내 후 독창-기초3 & 4부문 발표를 시작으로 학부모들은 장장 3시간 동안 진행된 대회를 참관하며 시종 미소와 힘찬 박수, 그리고 뜨거운 환호로 격려하는 모습이 이어졌다. 특히 어려운 노래를 실수없이 끝까지 완창하는 학생들도 놀라웠고 여러 중창팀들과 합창부문 참가팀들이 아름다운 화음으로 열창하는 모습을 지켜보며 “정말 멋지고 기쁜 행사를 참관했다.”며 입을 모았다.
학생들의 노래대회를 모두 마친 후 심사평을 맡은 장수인 심사위원은 "오늘 수 많은 2세들이 자신의 꿈을 동요와 가요로 그린 아름다운 행사에 참여하게 되어 감사한 마음이며, 참가한 모든 학생들이 다 잘 해서 심사하기에 어려움이 많았다"고 전하며 "이처럼 학생들을 잘 지도해 주신 선생님들과 학부모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고 심사평을 대신했다.
제18회 노래대회 시상식에서는 ‘그중에 그대를 만나’를 부른 고려반(중급-1과정) 한예린 학생과 ‘바람의 빛깔.’을 부른 놀부반(기초-4과정) 한지나 학생이 독창부문 공동 전체대상을, ‘벚꽃팝콘’을 부른 안효기-안현기 팀’이 중창부문 전체대상을 받았고, 독창 기초1-2부문 대상에는 ‘잉잉잉’을 부른 안수민, 독창 기초3-4부문 대상은 ‘싹트네’를 부른 민향기 학생이, 독창-초급/중급부문의 대상은 ‘이 세상에 모든 것 다 주고 싶어’를 부른 송 연(고려반), ‘내 마음의 수채화’를 부른 안세인(신라-1) 학생이 받았다.
또한 ‘우리 엄마 이름은 아줌마’를 부른 유리-유하스턴즈 팀과 ‘사랑을 했다’를 불러준 정다인-정필립-정이안 팀은 중창-가족부문 공동 대상을 수상했고 ‘노을’을 아름답게 불러준 기예린-강다예-배지원-배지훈 팀은 중창-친구부문의 대상을, ‘피노키오’를 부른 신라1 & 2반과 ‘돼지엄마’를 부른 흥부반 & 놀부반이 합창부문 공동 대상을 수상했다.
각 부문별 수상자 리스트 및 발표 동영상은 곧 학교 홈페이지에 올려 2세들의 멋진 발표모습을 공유하게 된다고 한다.
뉴잉글랜드 한국학교는 2주간의 연말 방학을 갖고 내년1월 5일에 수업이 재개되며 2월 23일부터 시작되는 2019학년도 봄학기의 등록은 1월 5일부터 학교 홈페이지 www.ksneusa.org 에서 등록서를 받거나 학교 교무실에서 등록할 수 있다고 한다. 봄학기 신입생 및 편입생의 경우 일부 과정에 한 해서 약간 명만 입학이 가능하다고 한다. 입학 문의는 대표전화 (508) 523-5389 또는 이메일 koreanschool.ne@gmail.com으로 하면 된다.
(보스턴라이프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