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내가 그리는 그림은 .........

따사로운 봄볕 덕분인지 어김없는자연의섭리를 증명이라도 하는 듯 앞마당 잔디의 색이 하루하루 달라져간다.   일상은 다시 되풀이되는가운데 원하는 사립고등학교에 지원해놓고 한껏 긴장 속에 하루하루 보내던 학생들은   좋은 소식과 안타까운 소식을 전해주었다. 일생에 가장 큰 전쟁을 치룬 고교  시니어들의  사정도 별반 다르지 않으며 열심히 여러 활동을 하며 학교생활과 대학 준비하고 있는 고등학생들의 마음도 봄과함께  분주해지고 있다.  

 

원하는 고등학교로 부터 입학허가를 받은 학생들은 기쁨에만 들떠 있지말고 다음단계를 설계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고 대기자로 또 다시 답답한 하루하루를 보내야되는 학생들과 원하는 학교가 안된 학생들도 너무 실망 실망할 필요 없이 차선책을 강구해 볼 소중한 때 인 것이다.  또 고등학생들은 아직 대학입시결과가 다 나오지 않은 상태이므로 차분히 나머지 학교들에 대한 결과를 기다리며 나머지학기를 잘 마무리하도록 계속 자기관리를 하며 그동안 못 했던 일들에 매진해 볼 일이다.

부모와 같이 준비해왔든 유학생으로 혼자 준비해왔든 최선을 다한 그들이기에 기쁨도, 실망도 클 수 밖에 없다. 작금에 생각해보건데 모든 일이 마음먹은대로 되면 무슨 걱정이 있을까만은 세상엔 공짜란 없는 법이다.

 

모두에게 “그럴만한다”라는 인정을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현 상태는 간과하고 노력은 안하면서  이상만 높이 잡아 처음부터 비현실적임을 알고 있지만   주변가족의 기대때문에 현실과의 괴리감에 고민하다가 결과가 나오면 충격과  실망을  안겨주는 예를 종종 보게된다.

 가족의 무관심이나 환경때문에 학습의욕을 잃은 학생들,  부모님 특히 한국에 있는 부모님의 미국 교육시스템에 대한 정보부족을 내세워 이미 중대한 것도 혼자 결정하는 것에 익숙해진 학생들의 주관적이고 미숙한 결정등이 여기에 해당된다고 보겠다. 물론 어려운 환경속에서도 긍정적이고 슬기롭게  대처해나가는 의젓한 학생들도 많이 있다.

대학에서 보고자하는 면은 쉽게 말해 ‘사람 됨됨이’다.  열정, 리더쉽,  봉사,… 이것이 다 무슨 기준이 있는건가? 아니다.  다  똑같이 받은  도화지위에 내가 그리고 싶은 그림을 그리는거다. 나만의 그림을 그리는데 누가 잘못했다고 지적할 이유도 없고 어떠한 제한도 있을 수 없다. 그러나 거기에 들이는 시간과 정성에 따라 결과는 판이하게 달리 나올 것이다.

 

그런데도 우리는 어떤 정형화된 틀을 마련해 놓고 따라 그리기에 여념이 없다. 어떤 그림을 그리고 있는지 그리고 있는 본인도 잘 알지 못하며 왜 그리는지 이유도 분명치 않다.  자기가 잘 할 수 있는 부분도 특화해서 나타낼 수 없다.  주변에 놓인 여러 재료들을 적절히 사용하는 여유 즉 창의력은 더욱 생각지도 못한다.

따라서 그리는 중간중간 어느 목표에 가까와지고 있는지에 대한 보람이나 만족이 있을 수 없으며 절충되지 않은 수정작업과 함께  그저  맥없이 그리는 자체에만 열중하다가  싫증이 날 쯤이면 그냥 그냥 마무리한다.

 

누구 그림이 선택될지는 안 보아도 자명하다. 이를보고 앞으로 더 특별하고 멋진 그림을 그릴수 있는 학생을 가려내는것은 그리 어렵지 않을거라는 쉬운 결론에 도달하면서도 막상  밑그림없이 그리는현실은 그리 쉽지 않다고 얘기할 수 있을 것이다 . 그럴때 학교 카운슬러나 주변 전문가의 조언과  풍부한정보가 필요한 것이다.  일단 구상을 하고,  생각하는 재료의 특성을 감안한다면 거기에 걸릴 시간도 대략 예측할 수 있으므로 시간을 갖고 여유있게 나만의 그림을 그릴수 있게 되는 것이며 중간중간 다른이들과의 의견 교환,  색다른  시도,  시행착오나 우연한 실수가 결국 내 그림을 더 특이하게 만드는 계기가 될 수 있는 바  너무 두려워하지말고 과감히 그려보라는 주문을 학생들에게 하고 싶다.  포부가 커야 설계도 하고 세부적인 계획도 생각해볼 것 아닌가!

 

인생도 마찬가지이니 새 봄과함께 심기일전하여 희망찬 미래를 구상해보자.

나의 혼이 담긴 그런 그림을 한번 정성껏 그려보자…..

Boston Life Story TV

보스턴 라이프 스토리는 보스턴 한인들의 소소한 삶을 정감있게 표현하여 함께 공유하고 더 나아가 아름다운 보스턴의 삶을 소개하고자 하는 사이트 입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