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명한 하늘이 빛을 발하는 어느 가을날 오후, 보스턴총영사관 갤러리에서 한인작가의 작품을 관람하던 보스턴의 원로 과학자 오세경박사를 우연히 만났다.

 

이날, 그녀는 총영사관 전시회 개막식에 앞서 2년전 별세한 그녀의 남편 슈클라 하버드대 석좌교수가 집필한 '치의학 발전사'를 영사관에 기증하는 자리에서 엄성준 총영사로부터 특별한 소개를 받았다.

 

엄총영사의 소개를 받고 자리에 나선 오세경박사는 자상한 어머니, 인자한 할머니의 모습으로 작고한 남편과 함께했던 지난시절을 회상하며 남편의 업적과 책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나갔다. 치의학에 위대한 족적을 남긴 남편의 삶은 물론이요 음악을 사랑하고 한 여인을 사랑했던 한 사람의 남편으로서의 일상 이야기까지 그녀의 설명 뒤에는 먼저 가신 남편에 대한 존경과 사랑의 마음이 듬뿍 담겨있었다.

자신의 이야기는 모두 뒤로한 체 미국의 저명한 치의학자로, 하버드대 석좌교수와 치과대학장을 역임했던 부군인 제랄드 슈클라 교수(1924∼2015)의 애장서인 1500∼1900년대 발행 의학사 및 과학사 분야의 고도서 수백권을 서울대에 기증한 이야기를 풀어나갈 때 까지만 해도 저명한 치의학자를 남편을 둔 훌륭한 한국의 여인네인줄 만 알았다.

 

그렇게 남편에 대한 이야기가 끝나가고 모두들 그날의 메인 행사인 전시회 이야기로 자연스럽게 넘어갈 즈음 보스턴 한인사회의 의학계 원로이신 김은한 박사(마취과 의사)가 그녀의 손을 잡고 다가왔다.

 

"이 분의 남편인 슈클라교수도 교수지만 오세경 박사가 얼마나 큰 일을 하신 분인지 아느냐?"는 이야기로 그녀를 소개하기 시작했다.

아주 특별한 만남

자상한 어머니, 인자한 할머니의 모습뒤에 살아있는 과학자의 삶

보스턴 한인 원로 과학자 '오세경 박사'를 만나다.

오세경 박사는 서울대 약학과를 졸업한 후 1966년 유학해 코넬대학에서 공부했으며 조지아 대학(Univ. of Georgia)에서 박사학위를 취득, 캘리포니아 Scripps Clinic and Research Center와 NIH에서 포스트닥터 과정을 거치며 1976년부터 BU의대 암센터에서 16년간 부교수로 재직하고 그후 유명 제약회사에서 일을 하게 되면서 보스턴과 깊은 연을 맺게 되었다고 한다.

 

김은한 박사가 그녀 대신 소개한 그녀의 업적은 '심근경색' 진단에 대한 이야기였다. 심근경색에 있어 가장 중요한것은 얼마나 빠르게 진단하고 그 진단에 따른 신속한 치료를 하느냐가 환자의 생명을 좌우하는 관건이라고 했다. 이처럼 중요한 진단을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그리고 안전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세계 최초로 발견하고 이를 상용화 시킨 장본인이란 설명이었다.

 

사실 이후 이어진 자세한 설명에서 트로토인이니 혈장내 CK-MB테스트니 알수없고 알고싶지도 않은 전문용어가 튀어나오고 복잡한 의학관계 용어나 설명이 곁들여 졌지만 내 귀속에 박힌 한마디는 세계 최초, 위대한 발견, 그 어려운 일을 오세경박사 아니 그냥 박사가 아닌 자랑스런 한국의 딸 오세경 박사가 해 냈다는 사실 자체였고 그런 훌륭한 대한의 딸이 보스턴에서 우리와 함께 숨쉬며 살아가고 있다는 사실 이었다.

 

한가지 아쉬운 일은 수많은 환자의 생명을 구하는 위대한 발명을 한 오세경 박사였지만 그에 대한 특허권이 모두 회사에 있어 정작 오세경박사는 경제적으로 큰 소득을 얻지 못했고 더욱 안타까운 일은 그 업적 모두가 회사에 귀속되어 정작 오세경 박사의 명성은 회사의 그늘에 가려지게 되었다는 점이다.

 

너무나 안타까운 일이기에 아쉬운 마음을 표현하는 나에게 오세경 박사는 아주 편하고 자연스럽게 한마디를 던진다. "내가 개발한 방법으로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본 것에 대해 감사할 따름이지 다른 욕심은 없다"

 

자신의 연구를 자랑스러워 하지만 그렇다고 내 놓고 자랑하지 않는 겸손, 자신의 발명으로 많은 사람이 혜택을 보고 있음에 오히려 감사하며 환하게 웃는 그녀의 모습에서 진정 훌륭한 과학자와 함께 생활할 수 있는 보스턴의 한인으로서 어깨가 우쓱해질 따름이다.

​글 : Jinyoung Park (bostonlifestory@gmail.com) 

Boston Life Story

보스턴 라이프 스토리는 보스턴 한인들의 소소한 삶을 정감있게 표현하여 함께 공유하고 더 나아가 아름다운 보스턴의 삶을 소개하고자 하는 사이트 입니다.

보스턴 라이프 스토리는 보스턴 한인들의 소소한 삶을 정감있게 표현하여 함께 공유하고 더 나아가 아름다운 보스턴의 삶을 소개하고자 하는 사이트 입니다.

  • Facebook Black Round
  • 20170320_141628

전화. 617-750-0207  |  오피스. bostonlifestory@gmail.com  |  기사. bostonlifestory.article.@gmail.com